다음 블로그는 Next Generation Blog인가?
一喜一悲 | 2005. 7. 21. 20:08

요새 Daum 블로그를 다녀보면 블로그가 가지는 '개인에 의한 정보생산'이라는 특징이 시스템의 문제로 이렇게 깨질 수도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스크랩이라는 미명하에 나 자신의 글이 아닌 남의 글로 가득 채우고서 자신의 블로그에 사람들이 와주기를 바라고, 자신의 블로그의 방문자수를 늘리려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광고나 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한국적인 블로그의 모습은 이렇게 남의 이야기를 퍼트리기만 하는 식이 될 수밖에 없는 건가 하고 쓴 웃음을 짓게 된다.


사실 현실속에서 자기표현에 익숙치 않았던 사람은 사이버 공간에서도 마찬가지로 자신을 표현하는데 적극적이지 못하다. 그런데 이것만이 '개인에 의한 창조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내는데 장애물이 되는가? 아니다.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던 사람들이 블로그라는 시스템에 적응하는데에는 그리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지만, 먼저 블로그에 올려진 자신의 글이 얼마나 많이 읽혀지는가에 따라서, 그리고 자신의 글에 대한 여러가지 의견의 논쟁을 통해서 창조적 작업에 대한 의욕이 상승할 수도 있고 저하될 수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 Daum블로그 가 제공하는 시스템은 그런 과정을 장려하는가? 내가 볼 땐 전혀 아니다.


태그를 통한 검색은 정말 괜찮은 시스템이다. 하지만 그것이 활성화가 되었는가? 짐작이지만 개인의 글을 태그로 분류하고 그 방대한 양에서 분류된 정보에서 알짜배기를 찾아가게 하려는 Daum 기술팀의 의도는 빗나간 것인가?


그렇다면 트랙백은? 이미 Daum뉴스 에서 몇 글자 안되는 덧글을 통해서 하나의 정보에 대한 다수의 의견이 감정적으로만 흐르고, 결국 기사들도 선정적으로 흐르게 되는 모양새를 보지 않았는가. 정말 알짜배기 의견들은 쓰레기 의견에 밀려서 수많은 클릭을 통해 찾아가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지 않았는가. 하물며 개인의 블로그에서임에랴. 의견과 트랙백 두가지 수단 모두 존재하지만 편리하게 글을 남길 수 있는 의견 때문에 복잡한 트랙백 과정을 통해서 체계적으로 정리된 의견을 표출할 기회가 사라져 버린지 오래다.


우리나라 인터넷 문화에서 Daum이 끼친 영향은 실로 지대하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배우면서 Daum을 알게 되고 Daum에서 익숙해진 UI를 통해 다른 서비스도 알아나가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 Daum 에서 여러가지 방식의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한 방식으로 제공하려는 의도는 좋지만, 그것이 단점에서오는장점을 없애버린다면 결국에는 장점에서오는단점만이 남을 것이다.


Daum 이 예전의 광고에서처럼 정말 Next Generation 이 되려면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발 빠르게 제공하는 것보다는, 사이버문화에 대해서 좀 더 이해하고 한국인의 정서 및 행동양식과 잘 융화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트랙백 | 댓글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자
이우성's Blog is powered by Daum / Designed by SSen
관리자  |  글쓰기
BLOG main image
전, 이우성입니다. ( I am Woosung, Lee. ) ""
 Category
 Media
 TAGS
 Recent Entries
 Recent Comments
 Calendar
 Archive
 Link Site
 Visitor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카피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