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버전과의 재회
日新又日新 | 2009. 2. 1. 16:01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지금까지 하드웨어 과제를 한답시고 버전관리는 신경쓰지 않고 있었다.
서브버전을 이용한 버전관리는 집중교육기간 동안 잠깐 써보고, '아, 이런게 있구나, 좀 복잡하지만, 익히면 편하겠네.' 하는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었다.

그런데 요새 취미 삼아 짜는 프로그램의 버전관리를 TortoiseSVN을 이용해서 로컬에 저장소를 두고 관리하는데, 아주 괜찮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기능은 웹 저장소에 간편하게 커밋이 되고, diff 기능이 생각보다 괜찮다는 점.
예전에는 웹 저장소에 올려두고 셸을 띄워 직접 diff를 봤는데, 날짜별 관리가 되는 것도 아니고, 리비전 개념이 있던 것도 아니라서 매우 불편했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안 쓰고 있었는데...

TortoiseSVN은 마우스 오른쪽 클릭에서 시작해서 모든게 간단하게 끝난다.
내친김에 소스포지에 같은 프로젝트를 등록했는데, 문제는 이제 내 로컬저장소를 어떻게 동기화 하느냐가 문제다. 로컬에 있으면 자잘한 커밋도 기록하기가 좋지만 나만 작업하고, 소스포지에 저장소가 있으면 여럿이서 작업하기 좋지만 자잘한 커밋을 못 하고...(개인적으로 작은 변화 하나도 다 기록하는 걸 좋아한다. 잘 안 하지만.ㅋ)

일단은 로컬에서 개발하고, 나중에 소스포지로 저장소를 변경하련다.
어찌 됐건, 버전관리 시스템이라는 것이 유용한 도구라는 것을 몸으로 느끼긴 했다.
시간 되면 자동빌드시스템 구성하는 것도 살펴봐야겠다. 나이틀리빌드 시스템 구성해두면, 알고리즘 연구와 코딩에만 전념할 수 있으니까.

 
 
 
트랙백 | 댓글



위치로그 : 태그 : 방명록 : 관리자
이우성's Blog is powered by Daum / Designed by SSen
관리자  |  글쓰기
BLOG main image
전, 이우성입니다. ( I am Woosung, Lee. ) ""
 Category
 Media
 TAGS
 Recent Entries
 Recent Comments
 Calendar
 Archive
 Link Site
 Visitor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카피
rss